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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양도 후 보조금 반환

by 모닝morning 2024. 10. 11.

화물자동차법에 따르면, 누군가가 화물 운송사업을 넘겨받게 되면 그 사람이 이전 사업자의 책임까지 승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화물 운송사업을 양수하는 사람(양수인)은 양도하는 사람(양도인)이 과거에 저지른 위법 행위에 대해서도 책임을 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모든 책임을 승계하는 것은 아니고, 몇 가지 예외도 있습니다.

 

양도인의 위반 행위도 승계되는 경우

예를 들어, A씨가 화물 운송사업을 운영하고 있었다고 해봅시다. 그런데 A씨는 법을 위반하여 불법적으로 더 많은 화물차를 운영했습니다. 나중에 A씨가 이 운송사업을 B씨에게 넘기기로 했습니다. B씨는 이 운송사업을 양도받을 때, A씨가 불법으로 더 많은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하지만 B씨는 운송사업을 양도받았기 때문에 A씨가 불법적으로 운행한 추가 차량에 대한 책임도 함께 떠안게 됩니다. 즉, B씨는 A씨가 저지른 불법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양수인이 양도인의 과거 불법 행위를 몰랐다 하더라도, 화물자동차법에 따라 그 책임을 승계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불법 증차(허가받은 차량 수보다 더 많은 차량을 불법으로 운행하는 것)와 같은 위법 행위가 양수인에게도 적용됩니다.

 

책임 승계의 예외

그러나 모든 책임이 양수인에게 승계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양도인이 정부로부터 잘못해서 받은 보조금이나 부정 수급금에 대해서는 양수인이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A씨가 화물 운송사업을 운영하면서 잘못된 방법으로 유가 보조금을 받았다면, 그 책임은 B씨가 아닌 A씨에게 있습니다. A씨가 받은 보조금에 대한 반환 책임은 A씨에게만 적용되며, B씨가 운송사업을 넘겨받았다고 해서 그 보조금 반환 책임까지 함께 떠안는 것은 아닙니다.

 

유가 보조금 반환과 책임

좀 더 쉽게 설명해 볼게요. 예를 들어 A씨가 정부로부터 유가 보조금을 잘못해서 더 많이 받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보조금은 화물차 운송사업자에게 주는 지원금으로, 연료비를 보조해주는 것이에요. 그런데 A씨가 이 보조금을 부정하게 받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제 A씨는 이 부정 수급한 보조금을 정부에 돌려줘야 합니다. 이때 A씨가 자신의 운송사업을 B씨에게 넘겼다고 해도, 이 보조금을 반환해야 할 책임은 여전히 A씨에게 남아 있습니다. B씨는 그 보조금 반환과는 아무 관련이 없기 때문에, 반환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는 유가 보조금 반환 명령이 대인적 처분이기 때문입니다. 즉, 보조금을 잘못 받았다는 처벌은 A씨 개인에게 적용되는 것이므로, B씨가 그 사업을 넘겨받았다고 해도 그 책임은 승계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대인적 처분과 대물적 처분의 차이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인적 처분과 대물적 처분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대인적 처분은 특정 사람에게 내려지는 처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씨가 잘못해서 받은 유가 보조금을 반환하라는 명령은 A씨 개인에게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A씨가 사업을 넘긴다고 해도 B씨는 이 처분과 관련된 책임을 지지 않아요.

반면에, 대물적 처분은 사업이나 재산에 관련된 처분입니다. 예를 들어, A씨가 불법적으로 추가 화물차를 운영했다면, 그 불법 차량은 A씨의 사업에 속해 있는 것이므로, B씨가 이 사업을 넘겨받으면 그 불법 차량에 대한 책임도 함께 넘겨받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대물적 처분입니다. 이 경우에는 B씨도 A씨의 불법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게 되는 거예요.

 

사례로 보는 책임 승계

이제 다시 예를 들어 설명해 볼게요. A씨는 화물 운송사업을 운영하면서 정부로부터 유가 보조금을 잘못해서 더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A씨는 이 운송사업을 B씨에게 넘기기로 했어요. B씨는 운송사업을 넘겨받았지만, A씨가 받은 부정 수급 보조금에 대해서는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보조금 반환 명령은 A씨 개인에게 내려진 처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A씨가 불법으로 더 많은 차량을 운행했다면, B씨는 그 불법 차량과 관련된 책임을 떠안게 됩니다. 이것이 대물적 처분의 예시입니다. A씨가 불법적으로 운영한 차량에 대한 처벌은 사업 자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B씨는 이 불법 차량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화물 운송사업을 양도·양수할 때 양수인은 양도인의 불법 행위에 대한 책임을 승계하게 됩니다. 특히 불법 증차와 같은 위법 행위는 양수인에게도 책임이 넘어갑니다. 하지만, 양도인이 부정하게 받은 유가 보조금과 같은 대인적 처분은 양수인에게 책임이 승계되지 않습니다. 양수인은 양도인의 불법 행위 중 일부만 승계하게 되며, 그 책임 범위는 처분의 성격에 따라 달라집니다.